ARM TrustZone을 위한 코드 자동 분리 기술

Abstract

인터넷 뱅킹이나 사용자 인증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의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신뢰된 실행 환경(TEE)으로 민감한 데이터를 분리하는 방법이 제안되고 있다. TEE는 분리된 제한적인 실행환경을 제공하여 중요한 연산 과정을 공격받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ARM TrustZone을 기반으로 구축된 TEE를 활용할 수 있도록 코드를 자동분리하기 위해 필요한 정적 분석기와 인터페이스 자동 삽입기의 구현에 대해 논한다.

실험결과 C언어로 작성된 코드에서 정적 분석기를 통해 민감한 데이터를 저장한 메모리 블록이 사용되는 함수들을 추출할 수 있었고, 이렇게 추출된 함수들에 대해 GlobalPlatform의 표준을 따르는 인터페이스를 자동으로 삽입하여 분리된 코드를 자동으로 작성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