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에서 사용자 관계 강도의 정의와 응용 : Definition and Application of User Relationship Strength in Social Networks

Abstract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는 이진 구조의 그 특성 상 실세계의 소셜 네트워크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최근의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연구에서는 사용자 프로필이나 상호작용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 간의 관계 강도를 측정하여 실세계의 소셜 네트워크를 표현하는 방법이 주를 이룬다. 하지만, 이러한 기존의 방법들은 현재 시점의 관계 강도만 고려하기 때문에 올바르지 않은 강한 친구 관계 그래프를 만들어 내는 경우가 생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유도 상호작용 그래프의 개념과 사용자 간의 관계 강도의 변화 추정 기법을 제안한다. 또한, 제안하는 기법으로 생성한 강한 친구 관계 그래프가 기존의 단순한 상호작용 그래프만을 사용하는 방법에 비해 더 효과적임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