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GPU의 DRAM 접근 감소를 위한 데이타 재사용 쓰레드 블락 스케줄링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승열

Advisor
성원용
Major
공과대학 전기·컴퓨터공학부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전기·컴퓨터공학부, 2013. 2. 성원용.
Abstract
GPU(Graphics Processing Unit)는 그래픽스 응용을 위해서 개발되었으나, 최근에는 많은 연산이 필요한 일반적인 응용에 사용하기 위한 GPGPU(General Purpose GPU) 구조로 발전이 되고 있다. GPGPU를 통해 병렬 프로그램을 실 행시키면 매우 높은 처리량(throughput)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GPGPU는 내부의 캐시(cache) 사이즈가 매우 적고 여러개의 쓰레드(thread)가 동시에 실 행되기 때문에 매우 높은 DRAM 대역폭(bandwidth)을 요구하고, 메모리 접 근으로 인하여 많은 파워를 소모한다. 최근들어 고성능 GPGPU에 L2 캐시를 탑재하였지만, 제한된 캐시 크기로 인하여 캐시 적중률(cache hit ratio)이 높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L2 캐시의 효율성을 높이고 DRAM 메모리 접근 횟수를 줄이는 새로운 GPU 쓰레드-블락(thread-block) 스케줄링 방법을 제안한다. 이 스케줄링 방법은 쓰레드-블락 간 사용 데이타의 중복기회를 최대로 높이며, 응 용 프로그램을 조금 수정하는 것으로 쉽게 구현이 가능하다. Hotspot과 행렬 곱셈 벤치마크 프로그램에 적용을 하였고, DRAM 접근 횟수를 각각 최대 39% 와 84% 감소시켰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94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