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업 무선 LAN 환경에서 파워소모를 감소시키는 AP 개폐 기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준규

Advisor
이병기
Major
공과대학 전기·컴퓨터공학부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전기·컴퓨터공학부, 2013. 2. 이병기.
Abstract
본 논문은 중앙처리장치에 의해 AP(access point, 접속장치)들의 정보가 수집되고 컨트롤 되는 기업 무선 LAN 환경에서 사용자의 수율 저하를 최소화하며 시스템의 파워 소모를 줄이는 AP 개폐 기법(on/off algorithm)을 제안한다. 최근 사용자들의 무선 LAN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AP들이 높은 밀도로 설치되기 시작하면서 AP에서 소모되는 전력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연구에서는 AP의 전송 파워를 줄이거나 AP를 수면 상태로 전환 시킴으로써 무선 LAN 환경에서의 에너지 소모를 감소시키고자 하였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켜져 있는 AP가 소모하는 파워의 비율이 크기 때문에 큰 효과를 얻기 힘들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불필요한 AP들을 완전히 끔으로써 에너지 소모를 크게 감소시키는 접금 방법을 취했다. 구체적으로, AP를 켜는 제안기법은 새로운 사용자가 AP와 접속되어 AP의 점유시간(airtime)이 문턱 값을 넘어서면 AP는 중앙처리장치에 추가적인 AP를 요구하고, 중앙처리 장치는 AP에 접속된 사용자중 신호세기가 가장 약한 사용자의 위치를 실내 측위 기술을 토대로 파악하여 적절한 AP를 켠다. AP를 끄는 제안기법은 켜져 있는 AP의 점유시간이 문턱 값 이하로 내려가면 중앙처리장치는 해당 AP에 접속된 사용자들이 다른 AP에 접속되어 피해를 주지 않는지 확인한 후 AP를 끈다.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위 알고리즘이 사용자의 큰 수율 저하 없이 시스템의 전력소모를 감소시킴을 확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9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