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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IM 환경에서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에뮬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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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하순회-
dc.contributor.author김태영-
dc.date.accessioned2017-07-14T02:50:38Z-
dc.date.available2017-07-14T02:50:38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00000001026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2963-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전기·컴퓨터공학부, 2013. 2. 하순회.-
dc.description.abstract최근의 내장형 시스템은 여러 개의 프로세서와 하드웨어 컴포넌트들을 이용하여 복합적으로 구성된다. 이렇게 시스템의 복잡도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서 기존의 시스템 설계 방법을 대신할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설계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시뮬레이션은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각 컴포넌트들을 동시에 시뮬레이션하는 함으로써, 시스템에 대한 실제 프로토타이핑을 수행하지 않고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할 수 있게 한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시뮬레이션의 문제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컴포넌트 중 가장 속도가 느린 컴포넌트의 시뮬레이션에 전체 시뮬레이션의 속도가 맞춰진다는 것이다. 또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성할 수 있는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컴포넌트의 경우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하여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제약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에뮬레이션 환경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이미 RTL 레벨로 구현된 하드웨어 컴포넌트의 경우 FPGA에 합성하고,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붙이는 것만으로 통합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질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초록

1. 서 론
2. 관련연구
3.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에뮬레이션 환경
3.1. 통합 에뮬레이션 환경의 구성
3.2. HSIM 시뮬레이터
3.2.1. HSIM 시뮬레이터의 구조
3.2.2. ISS 간의 동기화 방법
3.3. FPGA 상에 구현된 에뮬레이터
3.3.1. 하드웨어 컴포넌트의 수행 사이클 측정
3.3.2. 에뮬레이터 인터페이스
3.3.2.1. 에뮬레이터 인터페이스의 동작 흐름
3.3.2.2. 하드웨어 컴포넌트에 데이터를 읽고/쓰기
3.3.2.3. 패킷 처리
3.3.2.4. HSIM 시뮬레이터의 커널과의 소켓 통신 1

4. 제안하는 통합 에뮬레이션 방법
4.1. 마스터 인터페이스 동작
4.2. 슬레이브 인터페이스 동작

5. 실험
6. 결론

* 참고문헌
* 외국어 초록(Abstract)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60742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21-
dc.titleHSIM 환경에서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에뮬레이션-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36-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전기·컴퓨터공학부-
dc.date.awarded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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