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sher Mobility Support in Content Centric Networks : 콘텐트 중심 네트워크에서의 퍼블리셔 이동성 지원

Abstract

스마트 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의 보급과 고속 인터넷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모바일기기에서의 고용량 콘텐트 서비스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른 트래픽의 폭발적 팽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네트워킹 기법이 제시되는 가운데 Content Centric Networking(CCN)이 미래 인터넷 연구 분야에서 큰 관심을 받으며 최근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근래의 인터넷 사용 행태가 콘텐트 중심적이어서 수십년 전 자원 공유를 목적으로 설계된 단말과 단말 사이의 통신(End-to-End Communication) 구조에 적합하지 않다는 사실에서부터 착안, CCN에서는 콘텐트 중심적인 인터넷 사용 행태에 적합한 새로운 인터넷 네트워크 구조를 제안한다. 기존의 IP 기반 네트워크와는 달리 CCN에서는 라우터에서 콘텐트의 이름을 매개로 하여 라우팅이 이루어지며, 라우터에 캐쉬 버퍼를 두어서 같은 콘텐트 요청이 있는 경우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콘텐트 전송이 가능하게 한다.

한편, 스마트 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의 보급과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통신 환경이 실현됨에 따라 모바일 기기에서 발생하는 트래픽 양 또한 폭증하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 트래픽의 폭증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모바일 환경에서의 CCN에 대한 연구 역시 최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모바일 환경에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가 원활하게 제공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이동에 따라 변화하는 네트워크 구조에 대한 정보가 빠르게 반영되어야 한다. 최근 제안된 CCN 기법들은 사용자의 이동성을 관리하는 네트워크 노드를 제안하여 이같은 네트워크 정보의 신속한 반영을 가능하게 하였다. 하지만, 이 종래 기법들에서는 모든 네트워크 통신이 이동성을 관리하는 특정 서버를 경유해야 함으로 필연적으로 성능 저하 및 과부하가 발생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CCN에서 사용자의 이동성을 지원하기 위한 통신 기법을 제안한다. 본 기법에서 CCN의 네트워크 컴포넌트들은 기존의 기능 외에 사용자의 이동성을 지원하기 위한 사용자 이동 보고 및 확인, 이에 따른 FIB 테이블의 선택적 업데이트를 수행하여 사용자의 이동성을 지원한다. 제안된 기법은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일반 CCN 기법 및 CCN에서의 사용자의 이동성을 지원하는 종래의 기법들과 비교 되어 그 우수성을 증명하였다.

As the high speed Internet and the smart devices become prevalent, it is expected that the traffic volume of the video conferencing/broadcasting on the mobile devices is increasing explosively. One of the promising solutions for the traffic explosion problem is the content centric networking (CCN), which solves the problem by focusing on the content instead of the location. Even though CCN can provide better delivery efficiency,robustness, security, and native subscriber mobility, little attention is paid to the publisher mobility problem, where the mobile devices produce the real-time traffic. In this paper, We propose PMC, a publisher mobility support protocol in CCN. By introducing two names and corresponding operations at the routers, PMC supports publisher mobility without violating the original CCN architecture. We believe that PMC is a validated and secured scheme following the philosophy of the CCN architecture to support mobile publis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