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CM을 이용한 CT에서의 단면영상간 매칭에 관한 연구

2D slices-matching in CT data using GLCM

의료 진단을 수행할 때, 동일한 환자의 병의 경과를 오랜 시간에 걸쳐 치료할 경우, 환자의 동일 부분의 영상 단면을 비교하여 정보를 얻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 경우 인체의 비강체적 특성과 영상 획득 환경적 요소의 변화에 관계없이 필요한 부분의 영상단면에 대해 대응하는 영상단면을 빠르게 찾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하나의 해법으로 GLCM을 사용해서 영상단면들의 밝기 값의 변화 정보를 이용하여 특징들을 찾아, 이 정보를 기반으로 원하는 영상단면과 가장 유사한 단면을 찾아 내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정합 기술을 기반으로 한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GLCM을 사용하여 비교적 빠르게 영상단면간의 매칭을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는 전체 CT데이터의 영상단면들의 특징 값을 기반으로 지역적인 특징을 분석하여 영상단면 매칭의 신뢰도를 높이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GLCM; matching; 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