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적 분석에서의 함수 호출 사이클 제거를 통한 C 프로그램의 분석 속도 개선 : Improving the Speed of Global Static Analysis by Removing Static Function Call Cycles in C Programs

Abstract

이 논문은 정적 분석에서 나타날 수 있는 함수 호출 사이클 제거를 통해 C 프로그램의 분석 속도를 개선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흐름을 고려한 정적 분석에서 나타나는 복잡한 함수 호출 사이클은 분석 속도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 이런 사이클을 제거하고, 흐름을 고려하지 않은 분석 결과를 이용해 분석 속도 개선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론적으로 이 방식이 안전함을 증명하고, 실용적인 분석기 구현을 위해 일부 안전성과 정확도를 포기하는 대신 분석 속도를 평균 1.5배 정도 개선함을 실험을 통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