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체 분류 성능 향상을 위한 물체와 주변 영역을 고려한 특징 풀링 방법

Feature Pooling Considering Object and Surroundings for Improving Performance of Object Categorization

물체 영상 분류(object image categorization)의 목적은 영상에서 나타나는 물체가 어떤 종류의 물체 클래스에 속하는 지 판단하는 것이다. 최근 다양한 기기에서 영상 정보의 활용이 가능해지면서 물체 분류가 활용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일반적인 물체 영상 분류 과정에서 풀링(pooling)은 추출한 여러 개의 지역 특징점 기술자를 모아 그 통계적인 값으로 영상 특징(image feature)을 구하는 역할을 한다. 기존의 물체 영상 분류 방법은 영상 전체나 인위적으로 정한 소구역(sub-region)에 속한 지역 특징점 기술자의 정보에 대해 각각 풀링을 수행한다. 이러한 방법은 격자 모양의 고정된 풀링 영역을 사용하기 때문에 영상 표현에 단순한 위치 정보만을 반영한다. 본 논문에서는 영상 내의 물체 위치를 반영하는 가변적인 풀링 영역을 사용하여 물체와 물체의 주변 영역을 고려하는 풀링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제안한 풀링 방법을 사용하여 물체 영역에 중점을 둔 영상 특징과 주변 영역에 중점을 둔 영상 특징을 구해 물체 분류에 사용한다. 또한 분류 단계에서 분류 신뢰도를 정의하여 분류 신뢰도가 낮은 샘플에 대해 추가적인 분류 과정을 더한 계층 구조 분류(hierarchical classification)를 적용하여 성능을 향상시켰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은 Caltech-101 데이터 세트와 Drama 데이터 세트에 대한 분류 성능 측정을 통해 기존의 코드화 방법과 결합하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물체 분류; 물체 범주화; 영상 특징; 계층 구조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