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랜 어댑터를 이용한 채널 점유 시간 패턴 검출 : Detecting Channel Occupancy Time Pattern using WiFi Adapters

Abstract

IEEE 802.11 표준에 의거한 무선랜 (Wireless LAN) 기술은 등장 초기부터 빠르게 보급되었으며, 최근 몇 년 동안에 급성장한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도 대부분 탑재되어 현재 본연의 네트워크 연결 제공 기능 뿐만 아니라 모바일 네트워크 트래픽 분산 등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802.11 표준은 지금까지도 매우 활발하게 발전되고 있는데, 이렇게 무선랜 표준이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학계와 칩셋/기기 제조사들의 활발한 연구 덕분이라고 할 수 있고, 특히 최근에는 상용 장비를 활용하여 실측 기반의 실험 결과를 연구에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상용 장비를 이용한 측정 방법의 하나를 구현하고 그것을 활용하는 것에 대해 논한다. 먼저 이 논문의 구현과 비교대상으로 사용될 수 있는 AirPcap 과 Wireshark 을 이용한 패킷 포획 시 각 패킷의 타임스탬프 (timestamp) 가 정확하게 얻어지지 않는 현상에 대해 분석하고, 다음으로 이 논문의 구현에 대하여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이 논문의 구현을 활용하여 대역폭 예측 (Bandwidth Estimation) 을 구현한 방법을 설명하고, 대역폭 예측 실험 결과를 다른 비교 결과 & 실제 대역폭과 비교했을 때의 결과를 설명하고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