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간된 그래디언트와 엣지 위치 수정을 이용한 탈초점 흐림 추정 : Defocus Blur Estimation with Interpolated Gradient and Edge-location Correction

Abstract

탈초점 흐림 추정(defocus blur estimation)은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과 컴퓨터 그래픽(computer graphics)에서 깊이 정보 추정(depth estimation) 등 수 많은 실용적인 응용에 중요하게 사용된다. 탈초점 흐림 추정을 위하여 얇은 렌즈 모델을 이용하면 이미지의 엣지에서 수행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탈초점 흐림 추정 방법 중 그래디언트(일계 도함수)를 사용한 방법들을 분석하여 새로운 탈초점 흐림 추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 방식과 제안한 방식을 실험으로 비교하여 제안한 방식이 오차와 잡음, 그리고 잘못된 엣지 위치 변화에 강한 것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