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틱 코어를 사용한 On-chip : Designing an Optimum On-chip Inductor using Magnetic Core

Abstract

벅컨버터 용 On-chip 인덕터의 성능 증가를 위한 마그네틱 코어 집적의 최적화를 제안한다. 마그네틱 코어는 closed-loop 이 아닌 open-loop 으로 형성돼 있으며, 평면상에서 코어의 면적이 최적화 변수에 들어간다. 최대한 closed-loop 에 가깝게 만들기 위해 평면상에서 칩에 구멍을 뚫어 수직 방향의 코어를 추가하였으며, 이러한 방식은 일반 CMOS 공정의 인덕터에도 마그네틱 코어를 집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HFSS 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마그네틱 코어의 영향을 예측하고 이를 칩에 비해 구현하기 쉬운 PCB 인덕터로 검증한다. 그 후 칩으로 구현된 벅컨버터에 제안한 마그네틱 코어를 집적해 그 효과를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