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용돌이의 형태의 강자성 구조 간 효율적 에너지 전달 방법에 대한 미소자기학 전산모사 연구

최근 전자소자의 정보신호 전달방법인 전자 전하의 움직임을 대체 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자기소용돌이 핵의 회전 운동을 이용한 정보신호 전달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정보 전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빠른 전달 속도와 작은 에너지 손실이다. 자기소용돌이 간 정보 전달은 매우 빠른 시간 내에 이루어 질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에너지 손실이 작아 고효율의 정보신호 전달을 가능케 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소용돌이 간 에너지 전달 시간 및 에너지 감쇠를 실험 시 제어 가능한 인자의 함수로써 수식적 도출하고 미소자기 전산모사 방법을 통해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에너지 전달 시간 및 에너지 감쇠가 원형 박막의 크기 혹은 구성 물질을 바꿈으로써 외부적으로 제어될 수 있음을 밝혀냈다.

자기소용돌이; 에너지 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