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차적 연마를 이용해 구축된 고스 조직의 3차원적 형상

Abstract

비정상 성장 결정립의 실제 형상을 확인하기 위하여 Robo-Met.3D 장비를 이용하여 규소강판의 serial sectioning 작업을 수행하였고, Avizo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D이미지로 구축되었다.

2-D 이미지에서 이미 확인되었던 아일랜드 결정립이나 페니슐라 결정립을 3-D이미지상에서도 관찰하였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불규칙적일 것이라는 예상과 동일하게 실제 결정립의 표면도 시뮬레이션 결과와 일치하였다. 또한, 고상 젖음 이론을 뒷받침할 직접적 증거를 말해주는 여러 가지 형상(wetting morphology)을 관찰하였다.

결과적으로 석출물과 실제 방위를 고려한 시뮬레이션 이미지와 실제 이미지가 동일하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는 서브 입계에 의한 고상 젖음에 의해 비정상 입자 성장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