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몽골 울란바타르 인위적 배출원에 의한 수은 오염 평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선우

Advisor
전효택
Major
공과대학 에너지시스템공학부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수은석탄 연소몽골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에너지시스템공학부, 2012. 8. 전효택.
Abstract
수은은 생태계나 인간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물질로, 미국 수퍼펀드 site의 CERCLA(Comprehensive Environmental Response, Compensation, and Liability Act) Priority list"에서도 독성에 있어서는 가장 유독한 물질 중 하나로 꼽힌다. 미국 환경보호청(EPA,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에서는 화력발전소를 인간 활동이 배출하는 수은의 최대 발생원으로, 아울러 수은을 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중 가장 주목해야할 독성물질로 보고한 바 있다.
본 연구의 대상지역은 중앙아시아에 위치하고 있는 몽골의 수도인 울란바타르(Ulaanbaatar, Mongolia)로 이 지역에서는 화력발전소 3기를 비롯하여 난방, 취사를 위해 석탄을 주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있어 수은 배출로 인한 환경 매질에서의 수은 오염을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몽골 울란바타르의 토양 및 먼지 내의 수은 함량을 조사하고 그 수준을 평가하였다. 각 시료들은 발전소 주변, 주택가, 도로변 등을 포함한 총 33개 지역에서 채취하여 152㎛ 이하로 전처리하였고, 분석은 US EPA Method 7473(2007)에 기술된 Thermal decomposition" 법을 적용하여 총수은 농도를 측정하였다.
연구대상 지역의 토양 및 먼지 중 수은 함량은 각각 19.71 - 672.56ng/g과 19.09 - 161.41ng/g을 보였다. 특히 도심지 10개 지점의 경우 토양 내 수은 함량이 평균 184.20ng/g, 먼지 내 수은 함량은 평균 96.03ng/g을 보였다. 반면 대조 지역은 토양이 16.92 - 24.26ng/g이고, 먼지가 28.23 - 28.89ng/g의 함량을 나타냈다. 아울러 Geoaccumulation index 및 Enrichment factor를 통한 오염 수준 평가에서는 통상적으로 오염된 수준(Moderately polluted)"으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연구대상 지역의 토양 및 먼지 내 수은 오염은 화력발전소 및 일반 가정에서 취사, 난방을 위해 사용하는 석탄의 연소가 주된 원인으로 밝혀졌으나, 비슷한 여건을 가진 기타 도시에 비해서는 그 오염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 지역에서 주로 사용되는 석탄(2종) 내 수은 함량이 34.00ng/g 및 55.13ng/g으로 세계 평균치인 100±10ng/g보다 적기 때문이고, 더불어 수은 배출 수준은 시․공간적인 경향성이 명백하여, 본 연구를 위해 시료를 채취한 4월의 경우 석탄 사용량이 급감하는 시기로서 수은의 배출량 역시 감소된 영향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본 연구지역은 신규 화력발전소를 오는 2016년 내로 건립할 예정에 있고 매년 석탄 사용량이 증가하는 추세로 석탄 연소에 따른 수은 노출량이 증가될 가능성이 있어, 향후 화력발전소를 비롯한 각종 수은 배출원에 대한 관리 및 제어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해성을 통제하고 경감시킬 필요성이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43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