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기업의 인수합병 효과분석

본 연구는 에너지기업 인수합병의 현황을 분석하고 인수합병이 기업에 미친 경제적 효과에 대한 실증 분석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에너지 시장의 인수합병은 전 세계 인수합병 거래의 25.6%를 차지하며 산업 별 인수합병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최근 국영자원개발기업(National Oil Company, NOC)과 신재생에너지 기업의 활발한 활동이 두드러진다. 국영자원개발기업의 인수합병은 2010년 대비 47% 증가하였으며(Allen & Overy, 2011), 신재생에너지기업 역시 2010년 한 해 동안 전년 대비 70%가 증가하였다(KPMG, 2011). 그러나 이런 활발한 활동에도 불구하고 그 효과에 대한 실증 분석은 미흡한 상태이다. 더욱이 두 기업 모두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국가의 에너지 정책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이들 인수합병에 대한 실증 분석은 국가 산업정책의 유용한 참고자료로 쓰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영자원개발기업의 인수합병과 신재생에너지기업의 인수합병을 대상으로 인수합병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유의성을 사건연구분석(event study)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나아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국영자원개발기업과 신재생에너지기업의 인수합병의 기대효과를 이론적으로 정리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크게 네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우선, 전체적인 효과 분석에서 국영자원개발기업은 1%수준에서 신재생에너지기업은 5%수준에서 양의 유의성을 보였다. 이는 국영자원개발기업과 신재생에너지기업의 인수합병이 기업 가치에 긍정적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로, 국영자원개발기업의 인수합병을 피인수기업의 산업별로 구분하여 분석해보았다. 그 결과 피인수기업이 기술서비스와 금융서비스 산업에 속한 기업들과의 M&A에서 모두 1% 수준의 음의 유의성을 보였다. 이는 국영자원개발기업의 서비스기업과의 인수합병은 위험 분산효과나 운영시너지를 기대하기 힘들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 번째로, 국영자원개발기업의 인수합병을 각 기업의 석유생산량에 따라 분류하여 분석해본 결과, 규모가 작은 기업의 인수합병이 1%수준에서 유일하게 양의 유의성을 보였다. 이는 안전한 수요처이자 안정적인 수익 공급원인 석유 하류부문에 인수합병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신재생에너지기업의 인수합병을 인수기업과 피인수기업의 산업별로 구분하여 분석해보았다. 그 결과 피인수기업과 인수기업이 같은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있을 경우 1%수준에서 가장 큰 양의 유의성을 보였고 전통 석유가스 기업과의 인수합병에서는 가장 낮은 1%의 음의 유의성을 보였다. 이를 통해 신재생에너지기업의 인수합병에서 운영 시너지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국영자원개발기업과 신재생에너지기업의 인수합병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결과를 얻었으며 인수합병의 방향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다. 먼저, 국영자원개발기업의 인수합병은 하류부문과의 수직계열화가 서비스기업과의 인수합병보다 기업 가치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준다. 특히 한국석유공사와 같이 규모가 작은 기업은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다주는 하류부문 기업과의 인수합병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신재생에너지기업의 인수합병에서는 동종기업과의 인수합병이 가장 큰 효과를 보임에 따라 산업 내에서 규모와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국영자원개발기업(National Oil Company); 신재생에너지기업(Renewable Energy Company); 인수합병(M&A); 사건 연구(Event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