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에너지·자원의 편의수익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수현

Advisor
허은녕
Major
공과대학 에너지시스템공학부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에너지 상품시장편의수익재고옵션 가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에너지시스템공학부, 2014. 2. 허은녕.
Abstract
본 연구는 편의수익의 정의에 따라 에너지와 자원 시장에서의 편의수익을 추정하고 이를 에너지·자원별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각 에너지원의 재고가 갖는 경제적 특성을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먼저, 에너지·자원 시장에서 편의수익과 재고에 관한 기존의 주요 연구를 종합하고 이를 재분류하였다. 연구의 흐름으로부터 주요 방법론을 정리하고, 이에 대해 에너지·자원 상품과 편의수익 간의 관계를 통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에너지원간의 차이를 정리하였다. 분석 프레임은 첫째로, 이자율 조정된 베이시스(Interest-adjusted Basis, IAB)를 계산하여 베이시스와 재고와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검증하였다. 둘째로, IAB를 재고의 근사치로 사용하는 간접적 방법으로 재고와 가격 변동성 간 관계를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옵션가치평가모형을 통해 편의수익을 추정하고 재고와의 관계를 분석한 후 IAB 결과와 비교하였다.
분석은 2000년 1월부터 2013년 7월까지의 기간에서 WTI 원유, Brent 원유, 헨리허브 천연가스 3종의 에너지 상품과 알루미늄, 아연, 철, 구리 4종의 광물 자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모든 에너지·자원의 IAB는 재고에 따라 증가하는 양의 관계를 나타내며 저장이론을 잘 설명하였다. 반면, 가격 변동성과 재고와의 관계에서 원유는 음의 베이시스일 때 가격 변동성이 더 크다는 가정을 만족하지 못하였다. 옵션가치평가모형으로 콜옵션가치 추정 결과, Brent 원유를 제외한 모든 상품의 콜옵션가치가 재고에 따라 감소하여 이론에 부합하는 결과를 보였다. 단, 재고의 증가에 대해 IAB와 옵션가치의 반응은 철만이 유일하게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지니는 주요 의의는 첫째 이론적 측면에서, 기존의 연구 흐름을 종합함으로써 향후 편의수익 및 재고 관련 연구를 위한 정리된 자료를 제공한다. 이를 분석 방법론에 연결하여 방법론에 따른 재고와 편의수익 간 차이를 보였다. 둘째, 주요 에너지 상품과 광물 자원을 포괄하여 분석함으로써 재고로 인한 에너지와 광물의 경제적 특성을 비교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재고와의 관계에서 에너지와 광물간의 차이는 가격 추세 및 변동에 대한 재고의 역할과 정도에 차이가 있음을 시사한다. 이는 가격 및 재고 연구 시 상품에 따른 적절한 방법론이 고려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4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