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에서의 소규모 핵폭발 분석을 위한 저강도 인공지진 특성연구

Abstract

북한의 핵개발 현황 및 4차례 실시한 핵실험 탐지방법 현황 및 전 세계적으로 핵실험 판단의 공식적인 기준이 되는 CTBTO의 IMS 등에 대한 자료 및 문헌을 조사하였다. 특히 지진규모와 폭발력과의 규모식을 연구하면서 실제 한반도에서 소규모 핵폭발 분석을 위해 적용 가능한 저강도 인공지진과 폭발력과의 규모식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지질자원연구원(KIGAM)과 강릉 경찰서의 협조로 지진규모와 폭발력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100km 이상 원거리에서 발생하는 지진에 대해서는 CTBTO의 규모식이 적합하고, 근거리에서 발생하는 지진에 대해서는 KIGAM의 규모식을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북한의 핵실험에서 발생하는 핵실험을 CTBTO의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그러나, 1kt 이하에서 발생하는 지진규모를 평가하는데 있어 정확한 폭발량을 평가하는데 제한이 되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북한의 핵실험장으로부터 최단 거리에 있는 중국 또는 러시아의 탐지장비 지진규모를 확인하여 KIGAM의 폭발규모식에 적용하는 것이 최적의 방법이라고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