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원통형 조사창에서의 양끝내포선 길이분포를 이용한 절리크기분포 추정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가현

Advisor
송재준
Major
공과대학 에너지시스템공학부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절리크기분포원통형 조사창양끝내포선프레드홀름 제1종 적분방정식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에너지시스템공학부, 2016. 8. 송재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원통형 조사창에서의 양끝내포선 길이 분포를 이용하여 절리 직경 분포 추정을 수행하였다. 기존연구의 추정원리를 토대로 하여, 양끝내포선을 만드는 절리원판의 중심점이 놓이는 영역()을 적절히 정의하면 조사창의 형상과는 상관없이 임의의 조사창에 대하여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추정법을 원통형 조사창에 적용하였다. 추정법의 검증을 위하여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상의 절리 분포를 발생시키고 모분포와 추정분포를 비교하였다. 더 나아가 추정 결과의 수치적인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보조변수를 도입한 개선된 방안을 제시하였다. 모분포로서 정규분포를 사용한 결과 보조변수의 변화에 따라 추정 분포의 진동이 줄어들어 오차가 크게 감소한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오차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추정에 사용된 각각의 변수가 추정 결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추가적으로 절리 직경의 최적 분포 및 적정한 보조변수 값을 찾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즉 시행착오법을 통하여 오차가 낮은 적정 추정 구간을 찾을 수 있으며, 이로써 기존의 방법보다 오차가 훨씬 감소한, 실제 모분포와 가까운 직경분포를 추정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5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