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X선 조사 시 선량 전달 패턴의 세포 생존율에 대한 영향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 of Dose Delivery Patterns on Cell Survival in Intermittent X-ray Exposures

Abstract

방사선을 이용한 수술(radiosurgery) 및 치료(radiotherapy)는 정상세포의 피폭을 최소화하면서 종양세포를 효과적으로 사멸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통상분할조사치료법(daily fractionated radiation therapy)은 약 2 Gy의 동일한 선량을 하루 간격으로 주 5회, 약 5-7주간 조사하는 방법이다. 본 치료법은 1회 방사선을 조사한 후 다음 방사선을 조사하기까지 하루의 간격을 두어, 정상 세포가 충분히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정상세포의 피폭을 최소화한다.

본 연구에서는 총 조사선량이 동일할 때, 단일조사보다 통상분할조사의 세포 생존율이 높은 이론적 근거가 분 단위의 beam-off time이 존재하는 고선량(10, 15, 20 Gy)의 간헐적 방사선 조사(intermittent exposure)에서도 적용되는지 확인하였다. 고선량 X선을 5회로 나누어 간헐적으로 조사할 때 방사선 조사 간 beam-off time은 1분, 2분 그리고 4분으로 하였다. 선량 전달 패턴(dose delivery pattern)에 따른 세포 영향은 in vitro 실험을 통해 세포군집형성능으로 확인하였다. 간헐적 선량 전달 패턴은 균일(uniform), 증가(increasing), 감소(decreasing) 패턴을 적용하였다. 정상세포 보호와 암세포 사멸이라는 방사선 치료 목적에 근거하여 간헐적 선량 전달 패턴으로부터 기대할 수 있는 치료 이득에 대해 검토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