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하이브리드 알고리즘을 활용한 노후 유전의 유전개발계획 최적화 : Optimization of Field Development Plan in Mature Oil Fields Using a Hybrid Algorithm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양형준

Advisor
최종근
Major
공과대학 에너지시스템공학부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유전개발계획 최적화노후유전유정종류 전환계획하이브리드 알고리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에너지시스템공학부, 2017. 2. 최종근.
Abstract
최근 새로운 유전의 발견이 감소함에 따라 노후유전 개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최적의 노후유전 개발을 위해서는 유정위치 및 개수, 유정종류, 생산조건 등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 기존의 많은 연구들은 생산정을 주입정으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하지 않고 고정된 유정종류 변수를 최적화하였다.
하지만 생산정을 주입정으로 전환하는 것은 노후유전에서 일반적인 작업이다.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노후유전 개발계획을 세우기 위해 유정종류 전환계획과 함께 추가 유정의 개수, 위치, 그리고 유정들의 생산조건을 동시에 최적화할 것을 제안한다. 최적화 문제를 해결하고자 광역최적화 알고리즘인 DE (differential evolution)와 지역최적화 알고리즘인 MADS (mesh adaptive direct search)를 결합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된 최적화와 알고리즘을 2차원 가상필드 및 3차원 PUNQ-S3 필드에 적용하였다. 제안한 하이브리드 알고리즘은 기존의 알고리즘들에 비해 더 높은 성능을 보였다. 또한, 유정종류 전환을 고려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더 높은 경제성을 제공하였다. 따라서 경제적으로 노후유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유정종류 전환계획이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53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