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물옵션을 이용한 모듈교체 시점결정 : Determining Module Replacement Timing Using Real Options Approach

Abstract

최근 많은 제조기업들이 급변하는 시장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모듈형구조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모듈형구조의 장점 중 하나는 모듈공급자를 생산하고 있던 중간에 유리한 가격을 제시하는 업체로 언제든지 교체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모듈교체시 제조기업 입장에서는 신규업체를 찾았다고 해서 바로 업체를 교체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신규업체에서 생산된 모듈의 불량률이 기존업체대비 높기 때문이다. 또한 신규업체의 모듈에서 얼마나 불량이 발생할지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불량률에 대한 불확실성도 가치평가에 반영하여 모듈교체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투자나 프로젝트 등 실물자산에 대한 가치평가를 진행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법이 실물옵션법인데, 본 논문에서는 실물옵션기법 중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블랙숄즈모형을 이용하여 모듈교체에 대한 투자가치를 산출하였으며 블랙근사치추정법을 통해 모듈교체 최적시점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