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생산복잡도를 고려한 제품군의 인터페이스 설계 방법론 : Interface Design Methodology for Product Family considering Manufacturing Complexi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형우

Advisor
홍유석
Major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Interface DesignProduct ArchitectureProduct FamilyComplexityManufacturing ComplexityProduction Sequence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업공학과, 2016. 2. 홍유석.
Abstract
기업들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다양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고 있다.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더 높은 수요 창출과 시장 점유율 향상을 위한 기업들의 제품 다양화 추세는 가속화 되고 있다. 따라서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면서도 제품의 다양성에 의해서 발생하는 생산시스템의 복잡도를 최소화 하는 것이 기업들의 주요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제품 다양성으로 발생하는 생산시스템의 복잡도를 줄이기 위한 접근 방식은 1)공정의 유연성 확보나 2)공정의 재구성 그리고 3)투입되는 부품 종류의 감소로 분류할 수 있다. 하지만, 공정의 유연성 확보에는 기술적 한계가 있고, 제품 라인업의 축소와 부품의 공용화는 시장에서 제품 차별화를 어렵게 하여 기업의 시장 점유율과 매출에 손실을 가져올 수도 있다. 따라서, 공정의 재구성이 기업 생산시스템의 복잡도를 줄이는데 현실적인 접근 방식이 될 수 있다.
한편, 생산시스템의 복잡도를 감소하기 위한 공정의 재구성은 제품아키텍처 내의 인터페이스에 제약을 받는다. 또한 여러 모델로 구성된 제품군을 만드는 생산시스템이라면, 생산시스템의 복잡도를 줄이기 위해서 제품군을 구성하는 모델들 간에 인터페이스를 통일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추가적인 공정의 유연성 증가나 투입 부품의 종류 감소 없이도 생산시스템의 복잡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제품군의 인터페이스 설계가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제품의 다양성으로 발생하는 생산복잡도에 대응하기 위한 제품아키텍처 설계에 있어서, 인터페이스 설계 문제를 정의하고, 생산복잡도를 감소하기 위한 보다 효과적인 인터페이스 설계 방법론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서 본 논문은 여러 모델을 생산하는 일렬의 수동 조립 라인을 대상으로 작업자 선택 복잡도 기준의 최적 인터페이스 설계 대안 선택 모형을 제시하고, PDP모듈 제품에 적용하여 제안한 방법론이 기여하는 바를 검증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59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