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제품의 첫 인상에 미치는 감성 요소 분석을 통한 청소기의 감성품질 평가 방법론 : An evaluation method of sensitive quality of vacuum cleaner by analyzing factors affect first impression of produc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지윤

Advisor
윤명환
Major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용자 경험첫 인상가전 제품사용자 중심 설계매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업공학과, 2016. 2. 윤명환.
Abstract
제품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제품을 사용하는 주체인 사용자에 대한 요구 사항을 파악하는 사용자 경험 연구는 그 중요성과 범위가 점 점 커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제품과 사용자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또한 커지고 있으며,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제품과 사용자 간의 상호 작용은 단기적인 과점과 장기적인 관점으로 분류할 수 있다. 단기적인 관점에서 제품과 사용자 간의 상호 작용은 짧은 시간 안에 사용자가 제품에 대해 갖는 이미지로서, 주로 시각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으며 조작감에 대한 평가도 한정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진다. 반면에, 장기적인 관점으로는 시각뿐만 아니라 오랜 기간에 걸쳐 촉각, 청각 등 가능한 모든 감각을 동원하여 제품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보다 넓은 범위의 조작성을 동반하여 사용성에 대한 평가를 내린다. 기존 연구에서 이루어지는 제품과 사용자 간의 상호 작용은 주로 오랜 기간에 걸쳐 제품을 신체적, 인지적, 감성적 측면에서 사용자 경험에 대하여 평가를 하는 방법론에 대하여 다루었다. 그러나 사용자가 실제로 제품을 구매할 때에는 제품에 대한 충분한 경험이 이루어지지 않고 사용 경험이 한정된 상황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처음 접했을 때 갖게 되는 첫 인상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감성 요인을 도출하는 방법론에 대해 다루었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론을 실제 제품 사례로 청소기를 선정하여 방법론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실제 제품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5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