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GPS 데이터를 활용한 캠퍼스 내 주요 장소 도출 : Extracting Significant Locations on Campus Using GPS Dat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규연

Advisor
박종헌
Major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상황 인식 서비스GPS주요 장소주요 장소 도출 알고리즘군집 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업공학과, 2017. 2. 박종헌.
Abstract
이동 통신 및 휴대폰 산업의 성장에 따라 모바일 기기의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다. 스마트폰을 비롯한 스마트 기기의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이들은 음성 통화 및 메세징과 같은 기존 휴대폰의 기능뿐 아니라 네트워크 기능과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단말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스마트 기기 사용자의 상황을 인식하여 이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함께 증가하고 있다.
많은 사용자들이 실생활에서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기를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의 상황을 추론하고, 그에 맞춰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 기기 내 GPS 센서의 보급에 따라 기기로부터 수집한 대용량 GPS 데이터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탐지된 사용자의 위치 정보는 상황 인식 서비스에 활용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GPS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주요 장소를 도출하는 다양한 기법에 대한 탐색을 수행한다.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2단계 장소 도출 기법에 따라 각 단계에서 다양한 알고리즘을 탐색한다. 첫 번째 단계인 사용자의 방문 추출 단계에서는 사용자의 움직임 여부에 따라 사용자의 방문 시퀀스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방문 지점을 계산한다. 두 번째 단계인 사용자의 장소 도출 단계에서는 1단계에서 도출된 방문 지점에 대한 군집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사용자의 주요 장소를 도출한다.
다양한 방법론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구성원들로부터 스마트폰 GPS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짧은 순간 머무르는 방문 지점을 추출하고, 추출된 방문 지점을 기반으로 캠퍼스 내에서 각 사용자에게 의미 있는 장소를 추출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61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Engineering Practice School (공과대학/대학원)Dept. of Industrial Engineering (산업공학과)Theses (Master's Degree_산업공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