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냉장고의 수납 편의성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윤명환-
dc.contributor.author한준수-
dc.date.accessioned2017-07-14T03:25:57Z-
dc.date.available2017-07-14T03:25:57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210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3622-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업공학과, 2017. 2. 윤명환.-
dc.description.abstract제품을 사용할 때 사용자가 겪게 되는 제품의 효용성 및 감성에 대해 파악하여 이를 설계에 반영하는 사용자 경험 연구, 사용자 중심 설계는 중요성과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사용자가 제품과의 상호작용 함으로써 발생되는 사용자경험은 주로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목표나 과업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에 관한 사용성과, 제품을 사용할 때 느낄 수 있는 감성적인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존의 사용자 경험 연구는 제품의 사용성 및 사용 감성을 구분하여 정의 및 측정하고, 측정치를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을 사용할 때 사용성 및 감성을 보다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개념으로 사용 편의성을 도입하여 냉장고라는 제품에 대해 사용자가 느끼는 편의성을 모형화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편의성 모형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용자 경험 조사 프로세스 및 문헌 고찰을 통해 사용 편의성에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였다. 또한 도출한 모형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직접 사용자의 제품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유도함으로써 모형의 실질적인 검증을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3

2. 배경 이론 4
2.1. 사용자 경험의 정의 4
2.2. 사용자 경험 디자인 7
2.2.1. 사용자 중심 디자인 7
2.2.2. 사용자 조사 방법론 10
2.3. 사용 편의성 11
2.3.1. 사용 편의성의 정의 11
2.3.2. 사용 편의성 측정 12

3. 제품의 편의성 모형 구축 14
3.1. 사례 연구 14
3.2. 제품의 특성 분석 19
3.3 . 편의성 모형 도출 22
3.3.1. 문헌 조사 22
3.3.2. 사용자 요구사항 조사 28
3.3.2.1. 판매자 인터뷰 25
3.3.2.2. 사용자 설문 및 인터뷰 32
3.3.2.3. 사용 사진 수집 33
3.4. 수납 편의성 모형 도출 35

4. 편의성 모형 검증 39
4.1. 수납 편의성 평가 39
4.2. 결과 분석 45
4.3. 설계 변수와의 관계 분석 25

5. 결론 및 토의 62

참고문헌 65

Abstract 71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17983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사용자 경험-
dc.subject사용 편의성-
dc.subject가전제품-
dc.subject냉장고-
dc.subject수납-
dc.subject사용자 모형-
dc.subject.ddc670-
dc.title냉장고의 수납 편의성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71-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산업공학과-
dc.date.awarded2017-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