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의 수납 편의성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제품을 사용할 때 사용자가 겪게 되는 제품의 효용성 및 감성에 대해 파악하여 이를 설계에 반영하는 사용자 경험 연구, 사용자 중심 설계는 중요성과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사용자가 제품과의 상호작용 함으로써 발생되는 사용자경험은 주로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목표나 과업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에 관한 사용성과, 제품을 사용할 때 느낄 수 있는 감성적인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존의 사용자 경험 연구는 제품의 사용성 및 사용 감성을 구분하여 정의 및 측정하고, 측정치를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을 사용할 때 사용성 및 감성을 보다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개념으로 사용 편의성을 도입하여 냉장고라는 제품에 대해 사용자가 느끼는 편의성을 모형화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편의성 모형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용자 경험 조사 프로세스 및 문헌 고찰을 통해 사용 편의성에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였다. 또한 도출한 모형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직접 사용자의 제품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유도함으로써 모형의 실질적인 검증을 하였다

사용자 경험; 사용 편의성; 가전제품; 냉장고; 수납; 사용자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