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F기반 지형참조항법 시스템의 항법 성능과 지형간의 상관지수 분석

이하 INS)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적용되고 있는 대체항법 시스템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실전 배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TERCOM(TERrain COntour Matching

이하 TERCOM)이 있다. TRN 은 지형을 기준으로 자신의 위치를 추정하는 기법이므로 항법 성능은 지형의 험준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기존의 TERCOM 알고리즘에서는 지형의 특징을 나타낼 수 있는 지수를 적용하여 항법해 갱신에 기준이 되는 지표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TERCOM 은 자체적인 알고리즘의 단점으로 인해 현재는 지형의

비선형성을 반영하는 필터를 적용한 알고리즘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베이지안 추정기법을 이용한 PMF(Point Mass Filter

이하 PMF)기반 TRN 을 적용하였으며, 알고리즘의 성능과 상관관계를 가지는 지수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PMF 기반 TRN 또한 지형을 기준으로 항법해를 갱신하기 때문에 지형의 험준도에 따라 성능에 차이가 존재할 수 있다. 하지만 기존의 알고리즘과는 다르게 지형 정보를 조건부 확률 계산을 통하여 항법해 갱신에 적용하기 때문에 지형의 특징이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PMF 의 특성을 고려하는 성능 지수를 제안하였으며, 기존의 지형험준도와의 관계와는 달리 확률밀도함수 (Probability Density Function

이하 PDF)기반의 지수를 적용하여 PMF 기반 TRN 의 항법성능과 일정한 관계를 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안한 지수를 적용한 조건식을 이용하여 PMF 기반 TRN 의 성능향상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