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3차원 곡선 네트워크를 이용한 스케치 기반의 직관적인 컨셉 디자인 시스템 개발 : An Intuitive Sketch-based Conceptual Design System Using a 3D Curve Network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태원

Advisor
이건우
Major
공과대학 기계항공공학부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개념 스케치제품 디자인스케치 기반의 모델링 시스템곡선 네트워크제스처 기반 인터페이스학습곡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기계항공공학부, 2014. 8. 이건우.
Abstract
전통적인 3차원 모델링 방식은 WIMP(Window, Icon, Menu, Pointer)의 패러다임으로 발전해 왔고, 최근에는 터치 입력장치 기술이 크게 발달하면서 스케치 기반의 3차원 모델링 방법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사용자에게 종이와 펜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듯한 환경을 제공하여 개념 스케치를 위한 3차원 곡선 생성 방법 또한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개념 스케치 용 디자인 시스템은 학습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릴 뿐만 아니라 3차원 원근 스케치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 사용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시스템-사용자 간 인터랙션의 직관성을 높이고 다양한 형상의 개념 스케치가 이루어지도록 새로운 3차원 곡선 생성 방법을 제안한다. 이는 3차원 스케치에 필요한 최소한의 도구들을 사용하여 학습의 용이성을 높이고, 기존 곡선들과의 연관성을 이용해 3차원 곡선을 손쉽게 생성하도록 하여 사용자가 3차원 원근 스케치 환경에 쉽게 적응하도록 한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합적으로 구축하여 비숙련자 대상으로 사용자 평가를 실시하였고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좋은 유용성과 학습 용이성의 결과를 얻었다.
이 논문에서 제안하는 3차원 곡선 생성 방법들은 아이디어 스케치나 다양한 개념 디자인 용 모델을 스케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갖는다. 더 나아가 제품 디자인 용 스케치와 더불어 CAD 모델로도 재구성이 가능한 통합적인 모델링 시스템으로도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78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