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재보 대변형의 1차원 해석적 계산 : Analytical One-dimensional Analysis of Laminated Composite Beams Large Deflect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와 같이 영률의 크기 차이가 큰 층들로 적층된 복합재 모듈의 대변형 형상을 해석적(Analytical) 방법으로 구하였다. 먼저 등방성 외팔보의 끝단을 잡아당겨 휘어진 형상을 해석적으로 구한 방법을 이용하여, 복합재의 FSDT를 이용한 전단변형률을 적용해, 복합재 보의 대변형 형상을 구하였다. 또한, 보의 중간지점에 힘을 가했을 때, 전단변형률에 의한 전단력이 없는 강체부분의 역처짐의 정도를 계산하여, 복합재 모듈에서의 두께 최적화를 시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