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and Manufacturing of 3D Printed Propeller Turbine for Pico Hydro Applications : 3D 프린터를 이용한 미소수력 프로펠러 터빈 설계 및 생산

Abstract

제3세계 발전도상 나라에는 빈곤한 고립지역이 많이 있는데 이런 지역에는 기초시설도 많이 낙후하고 인구도 아주 희박하다. 후진 기초시설로 인한 국가 송전선망의 증축이 어렵지만 낮은 수원이 많기에 피코/마이크로 수력발전이 에너지 생산의 메인 옵션으로 활용될 수 있다. 그렇지만 피코/마이크로 수력발전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있어서 터빈기술의 생산비용은 개발도상 나라들한테 아주 큰 병목중의 하나로 되고 있다. 터빈 제작에 필요한 비용을 줄이고자 본 연구에서는 3차원 프린터 기술을 응용하여 터빈을 제작하려고 한다. 3차원 프린터는 적절한 형상의 소형 터빈을 제작할 수 있으며 이는 이론적 효율과 매칭할 수 있게 된다. 때문에 3차원 프린터를 이용하여 발전소자를 제작하고 발전도상국가에서 조립하여 사용하게 되면 엄청난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5m높이와 30lps 유량으로 300W의 전력을 제공할 수 있는 저비용 프로펠러 터빈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것이며 300W의 전력은 제3세계 발전도상 국가에서 한 가족의 전력 소비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