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수 사용량 예측을 통한 태양열 축열조 내장형 보조열원의 에너지 사용량 저감 운영 방안 : Operation Method for Reducing the Energy Consumption of Solar Storage Embedded Auxiliary Heater with Prediction of DHW Use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보조열원 내장형 축열조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여 축열조 내에 설치된 보조열원의 에너지 사용량을 저감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보조열원의 설치 위치를 결정할 때는 설치 대상 건물에서 발생 가능한 부하량을 예상하기 어려운 이유로 인해 안전성을 고려해서 최대 온수 사용량을 항상 생산,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해왔다. 따라서 온수의 실제 사용량 이상을 전기히터로 가열하게 되고, 전기히터로 가열된 과량의 온수를 저장함에 따라 태양열을 집열할 수 있는 낮시간 동안 축열조의 고온수가 집열 회로를 순환함에 따라 집열기의 사용 효율이 저하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2-히터 축열조의 설계 방식을 이용하였다. 설정 온도에 따라 운영되는 기존 2-히터 축열조의 운영방식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온수 사용량을 예측하는 방식을 제시하였고 이 예측값에 따라 에너지 효율적으로 보조열원을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