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혼성성의 건축적 의미: 호미 바바의 혼성성과 알바 알토의 건축을 중심으로 : Architectural Significance of Hybridity: Homi K. Bhabha's Hybridity and Alvar Aaltos Hybrid work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민정

Advisor
백진
Major
공과대학 건축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혼성성상황의 혼성성하이브리드알바알토식민건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축학과, 2013. 2. 백진.
Abstract
본 연구는 혼성성의 개념을 건축 설계과정에서 긍정적 요소로 분석하고자 한다. 혼성성이 어떻게 진부하고 의미론적인 참고들의 조합을 초월하여 다른 지평들의 융합을 유발하는지와 다르거나 혹은 상반되는 것과의 상호작용을 수용하고 새로운 것의 합성을 만들어내는 현상을 고찰한다.
탈식민주의 혼성이론의 권위자인 호미 바바(Homi K. Bhabha)의 이론을 고찰하고, 그의 이론을 바탕으로 식민건축의 혼성성을 연구한 사례를 분석한다. 그 결과, 지금까지 주로 논의 되어온 식민주의 건축에 한정된 혼성성이 아닌, 건축 전체에 적용되는 상황의 혼성성 개념을 정립한다.
이를 바탕으로 건축 역사이론의 흐름에서 나타나는 상황의 혼성성을 살펴보고, 특히 혼성의 건축가로 중요하게 언급되어지는 알바알토의 기존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혼성성의 특징을 많이 보여주는 알바 알토의 건축을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기존 이론가들의 분석 틀과 유사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상황의 혼성성을 구현하는 전략으로써의 형태, 재료, 구조의 혼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구체화시키기 위해, 알바 알토(Alvar Aalto)의 작품을 네 가지 부류로 나누어 어떠한 특징이 드러나는 혼성성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한다. 그리고 알토 작품에서 상황의 혼성성이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 차이들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지 공간적 성격을 규명하고, 이것이 어떠한 건축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밝혀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00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