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산티아고 칼라트라바의 역동 구조 공간 구성 방식과 형태적 효과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우권제

Advisor
김현철
Major
공과대학 건축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산티아고 칼라트라바역동구조형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축학과, 2014. 2. 김현철.
Abstract
본 연구는 구조 역동적 공간설계의 건축적 형태가 어떠한 방식으로 구성되는가? 라는 질문에서 출발하여 산티아고 칼라트라바가 실현시킨 건축 작품을 대상으로 구조 역동적 건축 작품이 어떠한 구조 구성 방식으로 구축되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우선 칼라트라바의 건축적 특성의 기원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칼라트라바의 기존 연구를 통해 대표적인 건축적 특성을 정리하였다. 그 결과 칼라트라바의 건축적 특성은 도시개념 안에서 문화와 양식을 초월하여 형태의 자율성을 추구하는 것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형태의 자율성이 깃든 건축설계에서 구체적인 설계전략을 찾기 위해서는 자율성이 구조부재의 자율적 접합으로 나타난 다는 것을 인식해야 했다. 이러한 인식을 통해 구조부재의 자율적 접합이 공간-꼴을 만들고 구조 역동적 건축 작품을 설계했음을 이해했다. 이에 구조 역동적 건축설계에 대한 특성을 알기 위해서 구조부재로의 접근이 필요했다.

이러한 배경 하에 칼라트라바가 실현시킨 건축 작품을 구조부재로 접근하였다.구조부재를 통한 건축 작품의 분석으로 칼라트라바가 설계한 구조부재 하나하나는 공간에 다양한 감성을 부여하고 구조부재 자체로 공간 전체를 담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구조부재의 분류와 분석만으로는 구조 역동적 건축 작품의 구조 구성 방식을 밝히기 어려웠다. 이에 구조부재가 접합해 구성하는 구조 형식으로의 분석이 필요했다.

구조부재는 서로 접합해 구조 형식을 만들었고 구조 형식은 구조 조직으로 묶였다. 모든 구조 조직은 구조 시스템에 속했다. 체계화된 구조 시스템으로 건축 작품을 분석한 결과 칼라트라바의 구조 역동적 건축 설계는 형태로 형태를 만들어 역동적임을 확인하였다. 즉 구조 형식과 구조 형식이 접합해 새로이 인식되는 건축 형태를 만들어 역동적이었다. 역동 구조 공간은 그에 따르는 결과물로 건축 형태에서 오는 역동성이 공간에 부여되어 다양함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것이었다.

결론적으로 칼라트라바의 건축 작품은 다양한 구조 형식으로 구성되어 역동적이었다. 칼라트라바는 전통적인 구조 형식과 근현대적인 구조 형식이 접합한 하이브리드 구조 구성 방식으로 시각적으로 새로운 역동적 건축 형태를 설계하였다. 도출된 분석을 통해 알게된 이 사실로 기존의 전통 구조 형식으로도 충분히 새롭고 역동적인 건축 형태를 설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국 다양한 구조 형식이 접합해 역동적인 건축 형태를 이룸을 규명한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04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