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활성화된 근린 소규모 전통시장 도시·공간 특성 연구 : The Urban-Spatial Characteristics of Revitalized Neighborhood Small-scale Traditional Marke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하나

Advisor
박소현
Major
공과대학 건축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근린 소규모 전통시장도시·공간 특성활성화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축학과, 2014. 8. 박소현.
Abstract
전통시장은 오랫동안 근린의 소매유통을 담당하면서 상업의 중심지로서 역할을 해왔으며 주거 생활에 있어서도 사회·문화적 활동과 정보 교류의 장의 기능을 담당해왔다. 현대 사회가 소비사회로 사회 구조가 변화하고 사람들의 생활 패턴이 변함에 따라 전통시장은 쇠퇴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소비사회로의 전환과 생활 패턴의 변화에 따라 전반적으로 쇠퇴하고 있는 근린 소규모 전통시장 가운데 활발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여전히 근린의 상업의 중심지이자 주거 생활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근린 소규모 전통시장의 활성화 요인을 물리적 환경의 도시·공간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관악구 내의 근린 소규모 전통시장 18개이다. 연구방법은 우선 시장경영진흥원의 활성화 수준 분석과 유동인구 조사를 통해서 활성화된 시장과 침체된 시장으로 시장의 활성화 수준을 분류한다. 문헌 연구를 통해서 활성화 수준에 따라 분류된 시장의 도시·공간 특성 검토 항목을 추출한다. 전통시장의 시장 공간 구조를 1) 건물형 2) 가로형 3) 혼합형으로 나누어 지역 및 상업 환경, 네트워크 환경과 같은 도시 맥락에서 조사 분석하고, 가로(통로)공간, 건축 특성과 같은 공간 맥락에서 전통시장의 특성을 고찰한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활성화된 시장일수록 가로형의 공간 구조를 가지고 있고, 침체된 시장일수록 건물형 시장이 많다는 점이다. 둘째 지역 및 상업 환경에서 활성화 된 전통시장의 특징은 중규모 슈퍼와 시장의 개별 점포들이 경쟁 관계를 가지기 보다는 서로 다른 상품을 판매하고, 다른 판매 전략을 펼침으로써 상호 보완관계를 가진다는 점이다. 셋째 네트워크 환경에 있어서는 활발한 시장의 가로가 지하철과 배후주거지를 연결하는 최적의 가로에 위치해 있으며 동네 교통망인 마을버스와도 연계될 수 있는 위치에 입지해 있어 보행 네트워크가 활발하다는 특성을 가진다. 넷째 가로 및 통로 환경은 내부 점포와 내부 구성 요소들에 의해서 차이가 나는데 활발한 시장은 점포들이 외부 지향적인 진열대와 판매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침체된 시장은 내부지향적인 상업 시설이 형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건축 특성으로 현재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아케이드와 같은 시장가로의 환경을 내부화시키는 방법의 시설 개선이 시장을 활성화 시키는데 큰 영향이 없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활성화된 근린 소규모 전통시장의 도시·공간 특성은 실제 근린 생활권에서 이용되는 전통시장의 활성화 방안이나 개선 방안을 수립할 때에 고려 할 수 있는 특성들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시장의 도시·공간 특성을 현장 관찰이나 문헌고찰을 통해서 정성적으로 해석함으로써 시장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요인의 상관관계를 명확하게 알아내지 못한 점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0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