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도시 쓰레기문제와 쓰레기 관리공간에 대한 연구 -서울시 생활쓰레기 처리과정과 그 관리공간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Waste Problem and Spaces for Waste Management in Seoul: Focus on the Spaces for Household Waste Managemen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류효은

Advisor
김승회
Major
공과대학 건축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오염의 관념입지요건쓰레기 관리공간쓰레기배출적환장배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축학과, 2014. 8. 김승회.
Abstract
'쓰레기'는 도시의 탄생과 함께 발생한 개념이다. 도시의 고밀환경이 물질 순환에 필요한 충분한 시공간을 제공하지 못함에 따라 '쓰레기'가 발생하게 된 것이다. 산업혁명 이후 도시의 급속한 팽창, 다양한 인공재료 사용의 급증, 그리고 대량생산 대량소비의 사회체계는 '매립지 조성ㆍ소각ㆍ재활용'을 기본으로 하는 쓰레기 처리 방식을 낳았다. 한편 자본주의의 고도화에 따라 현대 도시가 생산도시에서 소비도시로 그 역할을 전환함에 따라 필연적 결과로 발생하는 대량의 쓰레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도시의 중요한 임무가 되었다.
그러나 건축ㆍ도시공간계획 분야에서 사람ㆍ 물류ㆍ정보의 순환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과 달리 쓰레기의 순환은 이로부터 거의 배제되어 왔으며, 그 결과 도시에서 쓰레기의 처리는 잉여공간 또는 공공공간에서 임시변통의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서울의 경우 건축공간의 차원에서는 계단 아래ㆍ지하공간ㆍ건물 둘레의 오픈 스페이스 한 구석 등이, 도시공간의 차원에서는 길가ㆍ고가도로ㆍ철로ㆍ도시고속도로 등의 인프라스트럭쳐 주변, 공원ㆍ하천변 등의 공공공간에 붙은 공지 등이 주로 쓰레기의 관리가 이루어지는 공간이 되어 있으며, 이마저도 환경적ㆍ사회적ㆍ정치적 변화에 따라 수시로 그 존치가 논란이 되는 상황에 처해 있다.
본 연구는 먼저 도시의 쓰레기문제의 역사를 살펴보고 인류학자 메리더글러스의 오염의 관념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쓰레기를 인지하는 인간의 집단 의식을 고찰한다. 다음으로 서울시의 쓰레기 수거-처리 과정을 따라 단계별로 그 관리공간의 현황을 입지와 공간적ㆍ물리적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오염의 관념과 쓰레기의 존재론을 통해 분석된 현실 공간을 해석함으로써 현대 도시의 쓰레기문제를 인식-행위-공간이 통합된 차원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의 생활쓰레기 처리공간으로 한다. 먼저 현지조사와 관련자 인터뷰를 통해 서울시 생활쓰레기 처리과정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쓰레기 관리공간을 처리단계별로 구분하여 그 공간의 현황을 분석한다. 세부적으로는 먼저 서울의 주거지 구성을 크게 단독ㆍ다가구주택 아파트단지로 나누어 쓰레기 배출공간의 양상을 배치와 물리적 요건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다음 단계인 자치구별 생활쓰레기적환장을 입지 요건과 공간특성, 주변지역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는 공간의 관점에서 대도시 쓰레기 문제를 다룬다는 점에서 기존의 처리기술이나 행정 중심의 폐기물 연구와 차별성을 가진다. 또한 인간의인식과 공간체계를 연결하는 현황 분석을 통해 도시의 쓰레기문제와 관리공간을 다루는 인지적 토대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0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