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공기유동특성을 고려한 침기 저감방안 평가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규모 사무소 건물의 침기의 영향요인을 고려한 계절별 건물 내 공기유동 분석을 통해 그 특성을 규명하고 침기로 인한 건물의 공기유동으로 인한 문제점 관리 및 개선을 위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저감방안 평가방법을 수립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문헌 고찰을 통해 기존 침기 저감방안의 특징 및 적용방법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대표적인 공기유동 영향인자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 및 영향인자를 고려하여 중규모 사무소 건물의 건물 외피를 통한 건물 내 공기유동, 확산 특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수행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