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시 탑상형 고층아파트 계획특성 변화에 관한 연구 : Interpretation of the Characteristics Change on Highrise Apartments of Tower-type in BeiJing

Abstract

본 연구는 베이징시의 탑상형 고층아파트가 1970년대 중후반부터 도시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도시경관을 개선하는 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여 1976년에 처음으로 도입된 이후 2000년대 초기까지 베이징시의 대표적인 주거유형으로 자리매김한 탑상형 고층아파트의 등장배경을 이해하고, 변화과정과 계획적 특징을 사회체제와 정책의 변천과 연관 지어 살피고 해석하는데 집중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베이징시 탑상형 고층아파트의 건설과정을 시기별로 정리하여 전반적인 흐름과 전개과

정을 일관되게 기술하고 건축적 특성에 대한 사항은 시기별 모델사이에서의 적절한 비교, 분석을 통해 탑상형 고층아파트가 갖고 있는 건축적 의미에 대한 해석이 유용하도록 계획쟁점별로 기술하였다.

이상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본 논문에서서는 위에서 분석한 시각을 바탕으로 베이징시 탑상형 고층아파트 주거동, 단위세대의 계획특징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하였고 탑상형 고층아파트 건설과정에 대한 실증적 기록화와 분석을 통해 탑상형 고층아파트가 갖고 있는 사회적 함의와 건축계획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살펴보았다. 실증적 사례의 확보와 분석을 통하여 탑상형 고층아파트 주거동의 계획특징과 주거생활에 대한 연계성을 구축하기 위한 참고가 될수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