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분위기를 구축하는 페터 춤토르의 '생기화 디테일'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태기

Advisor
김광현
Major
공과대학 건축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분위기페터 춤토르생기화 디테일건축의 전체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축학과, 2015. 8. 김광현.
Abstract
분위기를 구축하는 페터 춤토르의 생기화 디테일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최 태 기
지도교수 김 광 현

본 연구의 목적은 페터 춤토르의 건축을 통해 분위기를 구축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페터 춤토르는 자신의 건축을 통해 분위기를 건축적 언어로 드러낸다. 그는 특정한 분위기를 구축하기 위해 재료의 사용과 구축 방법에 대해 섬세한 관심을 두었다. 페터 춤토르 건축물의 경험자는 건축적 분위기를 다양한 신체 감각 기관을 통해 지각하고 감정적으로 반응한다.

분위기는 특정 대상에 대한 경험자의 감정적인 반응과 느낌의 결과이다. 분위기는 어떠한 대상의 실체가 드러나지 않아도 자극과 경험자의 감정적인 반응을 통해 구축된다. 분위기는 궁극적으로 경험자의 내면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도록 하여 대상과 경험자는 친밀해 진다.

페터 줌토로의 건축의 목표는 분위기를 통해 경험자가 자신의 내면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게 하는 것이다. 경험자가 건축물에 대한 감정적인 반응을 할 수 있는 근거는 건축의 전체성이다. 경험자의 감정적인 반응을 포함하는 분위기는 건축물과 경험자의 과거 경험과 기억을 연결하여 건축의 전체성을 생성한다. 즉, 페터 춤토르의 건축은 건축의 전체성을 바탕으로 건축물과 경험자를 결합한다.

페터 춤토르는 독창적인 방법으로 분위기를 구축한다. 그는 건축을 이해하는 방법을 물질의 마법, 현실의 마법 the magic of things, the magic of the real world
으로 설명하였다. 이것은 페터 춤토르의 물질을 이해하는 방법이며 그의 독창적인 분위기 구축 방법이다. 페터 춤토르의 독창적인 분위기 구축 방법은 건축적 디테일에 나타난다. 그는 디테일을 분위기 구축의 중요한 수단으로 접근했다. 디테일은 물질을 다루는 방법이고 물질의 결합 방법이다. 경험자의 감정적인 반응과 감정의 이입을 유도하는 페터 춤토르의 디테일은 생기화 디테일이다. 생기화 디테일은 전체와 건축물을 생기화하고, 물질의 실재성을 드러낸다. 물질의 실재성은 물질의 물성을 드러낸다. 그리고 생기화 디테일은 시간에 대한 감각 경험을 유발한다. 결과적으로 생기화 디테일은 경험자의 감정적인 반응을 유발하여 건축물에 이입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건축의 생기화 디테일은 분위기를 구축한다.

본 연구는 떼름 발스와 부르더 클라우스 필드 채플의 생기화 디테일을 분석한다. 본 연구자는 페터 춤토르의 건축적 구성을 전체를 구축하는 부분의 결합과 물질을 다루는 방법을 통해 물질에 나타난 감각 경험의 변화로 나누어 건축물을 분석하였다. 생기화 디테일은 페터 춤토르가 부분과 부분을 결합하는 방법과 물질을 다루는 다양한 방법에 잘 나타난다.

본 연구의 방법은 페터 춤토르가 물질과 건축 재료를 이해하는 독창적인 방법을 자세하게 분석한다. 건축물의 디테일을 분석하여 분위기를 구축하는 방법을 도출한다. 그리고 분위기를 구축하는 건축이 현대 건축에 의미하는 바를 정리한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는 분위기를 구축하는 페터 춤토르의 생기화 디테일과 그 의의를 자세히 알 수 있다.


키워드 : 분위기, 페터 춤토르, 생기화 디테일, 건축의 전체성
학 번 : 2013-2057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11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