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시게루 반 건축의 텍토닉 특성에 관한 연구-케네스 프램턴의 이론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Tectonic Characteristics in Shigeru Bans Works -Based on the theory of Kenneth Frampt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고경훈

Advisor
최두남
Major
공과대학 건축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시게루 반텍토닉케네스 프램턴구축장소비판적 지역주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축학과, 2016. 2. 최두남.
Abstract
본 연구에서 다루게 될 대상은 시게루 반의 건축 작품이며, 그의 건축에서 나타나는 건축적 표현을 케네스 프램턴의 텍토닉에 대한 입장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그가 활용하는 재료와 건물의 성능으로부터 친환경 혹은 지속가능성의 차원에서 주목받던 건축가 시게루 반의 작품을 구축적 차원의 접근을 통해 그의 건축 배경, 태도로부터 드러나는 건축 표현들과 이를 위한 전략, 그리고 그의 건축과 자연 환경과의 관계, 사람들의 일상 속에서 장소가 되는 대상으로서의 가능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분석의 이론적 틀의 기반이 되는 케네스 프램턴의 텍토닉에 대한 입장은 그의 비판적 지역주의(Critical Regionalism)에 관한 에세이를 통해 접근한다. 프램턴은 비판적 지역주의의 태도를 통해 건축에 있어 간과하기 쉬운 부분을 되짚고 넘어간다. 그는 획일적 문명에 저항하는 건축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는데, 자연 환경, 장소-만들기, 그리고 텍토닉이 이에 해당한다. 이 중 건축의 텍토닉에 대한 영역은 일반적으로 실천적인 영역임과 동시에 건축의 원론적인 부분에 위치한 개념이다. 그러나 케네스 프램턴은 건축을 둘러싼 물리적, 비물리적 차원의 영역을 포괄하는 개념 속에 텍토닉을 위치시킴으로써 보다 포괄적인 논의가 가능하도록 제시한다. 그는 텍토닉의 개념과 함께 지역의 고유한 자연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것을 지향하며, 장소-만들기를 통해 다른 공간, 지역과 구분을 인지할 수 있는 성질을 표현할 수 있도록 부추긴다. 프램턴의 이론 속 텍토닉과 자연 요소, 그리고 장소-만들기 사이에는 상보적인 관계가 존재하며, 이는 시게루 반의 건축 작품을 분석하는 기본적인 틀로 작용한다.
연구를 통해 살펴 본 시게루 반의 구축적 표현은 그의 건축적 배경을 기초로 하여 전개된다. 복합적으로 표현되는 텍토닉 형태와 그를 구성하기 위한 부재 간의 이음매, 그리고 이음매를 통해 드러나는 재료의 물성과 촉각적 특성, 또한 지역성을 드러내기 위한 방식으로 활용된 재료와 장식적 표현들은 케네스 프램턴의 비판적 지역주의 속 텍토닉에 대한 입장에 상응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를 토대로 시게루 반이 작품 속에서 형성하는 텍토닉, 구축 전략을 구조와 외피, 그리고 재료의 차원에서 살펴본다.
시게루 반은 Less Waste의 개념을 가지고 구축적 측면에서 그 만의 다양한 관점을 제공한다. 그의 건축은 간단하고 간결한 동시에 보다 일상적이고 신체의 개입을 유도한다. 건축 작품을 통해 선보이는 구축적 특성은 사람들을 위한 장소를 마련하기 위한 시도로 볼 수 있으며, 여기에서 그의 건축이 의미가 드러난다. 시게루 반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구축적 특성과 그 속에 내재된 전략을 통해 볼 때, 그의 건축에서 구축성이 갖는 의미는 자연 요소와 장소, 그리고 건물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공공으로 기여하는 데에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12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