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기능변화에 따른 공공도서관의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Space Composition Based on Changes in Functions of Public Library

공공도서관은 그 기능과 사회적 역할에 있어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기록의 저장, 보존을 위한 공간으로 탄생했지만 대중에게 개방됨으로써 자료 중심에서 이용자 중심으로 변화했다. 뿐만 아니라 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저장 매체가 변화하였고, 보다 다양한 이용자 계층을 수용하기 위해 문화시설을 개설하여 지역 커뮤니티센터로 거듭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공공도서관의 공간구성을 변화시키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 연구는 공공도서관이 시대적 변화와 사회적 요구 변화에 따라 공간 구성에 어떠한 변화를 초래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례 대상관의 공간 구성의 변화를 분석하고 향후 도서관 운영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한 공간 구성 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분석 대상관을 선정하는 기준을 통하여 서울시립 남산도서관, 수원선경도서관, 그리고 대전광역시 한밭도서관을 사례 대상관으로 정하였다. 각 대상관의 개관 초기부터 약 10년, 20년을 주기로 배치도를 분석하여 각 도서관의 프로그램의 배치와 그 면적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서울특별시의 최초 공공도서관인 경성부립도서관을 전신으로 하는 남산도서관은 1965년, 1982년, 2002년, 그리고 현재의 배치도를 분석해본 결과 프로그램과 면적에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는 것을 확인했다. 자료이용부분은 일부 업무관리부분으로 재구성되며 점차 축소되었고, 사회와 환경변화에 따라 각종 기능을 흡수하며 업무관리부분은 증가하였다. 문화교육부분은 소폭 감소하였으며, 휴게실의 폐지로 공용부분 또한 축소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경기도의 지역대표도서관인 수원선경도서관의 경우, 증가하는 장서량을 수용하기 위한 보존서고의 확충과 기타 업무관리부분의 증가로 인해 자료이용부분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종 문화교육을 위한 면적이 증가하며 문화교육부분도 증가했으나, 지하의 식당이 폐지되며 공용공간은 축소되었다.

대전한밭도서관은 대전광역시의 지역대표도서관으로 지정되어 운영 중에 있는데, 남산도서관과 선경도서관과 마찬가지로 자료이용부분이 소폭 축소되었다. 이는 문화교육시설이 기존의 자료이용부분을 대체하며 개설된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상당한 면적을 차지했던 업무관리부분은 공간이 통합되고 활용도가 떨어지는 공간은 없어졌지만 면적은 증가하였다.

이상 세 개관에서 공통적으로 보인 양상은 장애인 열람공간, 디지털자료실이 추가되었지만 전체적인 자료이용부분이 감소했다는 것이다. 이는 도서관이 자료 저장의 기능과 더불어 지역문화시설로서의 역할이 추가되어 새로운 공간의 개설에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에 반해 다양한 업무를 수용하며 업무관리부분은 증가하였다. 또한 제한된 공간 안에서의 재배치는 휴게실과 같은 이용자 공용공간의 폐지를 초래했으나 전기실이나 기계실과 같은 기타업무시설은 면적에 주목할 만한 변화가 없었다.

도서관의 공간은 사회적 인식, 이용환경, 이용자의 행태, 전산화와 같은 사회적 환경의 변화와 긴민하게 연관되어 있었으며, 앞으로도 시대의 변화를 같이하며 변화할 것이다.

공공도서관; 공간구성; 서울시립 남산도서관; 수원 선경도서관; 대전광역시 한밭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