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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대형 화물차 좌회전 우선신호 알고리즘 개발 : A Left-turn Priority Algorithm of Heavy-Duty Trucks for Reducing Greenhouse G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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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양세정

Advisor
고승영
Major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대형 화물차화물차 우선신호보상 전략온실가스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설환경공학부, 2013. 2. 고승영.
Abstract
대형 화물차는 승용차에 비해 10배 이상의 높은 온실가스 배출계수를 가지며, 정지 후 출발할 때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급격히 높아지는 추세를 나타낸다.
또 대형 화물차는 필요회전반경이 크고 가·감속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신호 교차로 내 대기행렬의 선두에 있을 경우 일반차량의 지체가 증가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호 교차로에서 대형 화물차의 정지로 인해 야기되는 온실가스 배출을 완화할 수 있도록 우선권을 부여하는 우선신호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대형 화물차로 인한 악영향이 가중되는 좌회전 현시에 적용한다. 또 화물차 우선신호 적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일반차량의 지체 증가를 완화하기 위해 두가지 보상 대안을 수립하였다.
대형 화물차의 정지 감소로 인한 Emission 감축 효과 여부를 PARAMICS 시뮬레이션과 CMEM(Comprehensive Modal Emissions Model)을 이용하여 효과를 분석한다. 분석 결과, 비첨두시의 3지 신호 교차로에서 대형 화물차에 지속적으로 우선권을 부여하는 것이 온실가스 및 연료소모량 감축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대형 화물차의 정지 감소로 인해 총통행시간도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형 화물차의 진·출입 통행이 많은 공단지역 혹은 물류거점시설 앞 교차로에 우선신호 적용을 판단할 만한 기초 연구가 되리라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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