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수요예측을 위한 도로 등급 및 차로수별 용량 일전환계수 추정

본 연구는 교통수요 예측시 사용되는 통행비용함수의 용량값 보정을 위한 일전환계수를 산정하고 적절한 적용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용량의 일전환계수에는 각 도로의 첨두특성이 반영되어야 하나, 이에 대한 체계적 조사 및 분석이 이루어진 바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및 국도의 차량검지자료를 활용하여 도로 등급별, 차로수별 첨두율을 산정하고, 그 값을 적용하여 통행배정을 수행한 뒤 적정성을 검토한다. 첨두특성을 반영한 군집분석 결과, 도로 등급이 높고 차로수가 많을수록 일전환계수가 크게 산출되었다. 이는 성능이 좋은 도로일수록 첨두시와 비첨두시의 편차가 적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산출한 일전환계수를 반영하여 통행배정을 수행하고 VDS 자료와 비교하여 적정성을 검토한 결과, 본 연구에서 산출한 일전환계수를 적용한 경우 교통량 및 속도의 오차가 현저하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가 교통수요예측의 정확도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용량; 일전환계수; 첨두율; 통행배정; 통행비용함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