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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수요예측을 위한 도로 등급 및 차로수별 용량 일전환계수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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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청원-
dc.contributor.author임원배-
dc.date.accessioned2017-07-14T04:12:29Z-
dc.date.available2017-07-14T04:12:29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724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4230-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설환경공학부, 2014. 2. 이청원.-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교통수요 예측시 사용되는 통행비용함수의 용량값 보정을 위한 일전환계수를 산정하고 적절한 적용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용량의 일전환계수에는 각 도로의 첨두특성이 반영되어야 하나, 이에 대한 체계적 조사 및 분석이 이루어진 바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및 국도의 차량검지자료를 활용하여 도로 등급별, 차로수별 첨두율을 산정하고, 그 값을 적용하여 통행배정을 수행한 뒤 적정성을 검토한다. 첨두특성을 반영한 군집분석 결과, 도로 등급이 높고 차로수가 많을수록 일전환계수가 크게 산출되었다. 이는 성능이 좋은 도로일수록 첨두시와 비첨두시의 편차가 적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산출한 일전환계수를 반영하여 통행배정을 수행하고 VDS 자료와 비교하여 적정성을 검토한 결과, 본 연구에서 산출한 일전환계수를 적용한 경우 교통량 및 속도의 오차가 현저하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가 교통수요예측의 정확도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3
1.3 연구의 의의 및 구성 4
제2장 선행연구 검토 6
2.1 통행비용함수 6
2.2 일전환계수 9
2.3 첨두율 및 지속시간 13
제3장 연구 방법론 20
3.1 분석 기초자료 구축 20
3.2 일전환계수 산정 방법 21
3.3 일전환계수 적용 방법 22
3.4 분석 및 결과 검토 25
제4장 분석 결과 28
4.1 분석 시나리오 설정 28
4.2 기존 일전환계수 적정성 검토 29
4.3 시나리오별 일전환계수 산정 결과 31
4.4 네트워크 정산 32
4.5 일전환계수 산정 방법별 비교 34
4.6 일전환계수 적용 방법별 비교 36
4.7 주요 구간 비교 38
제5장 결론 및 향후 과제 39
참고문헌 41
Abstract 44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56287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용량-
dc.subject일전환계수-
dc.subject첨두율-
dc.subject통행배정-
dc.subject통행비용함수-
dc.subject.ddc624-
dc.title교통수요예측을 위한 도로 등급 및 차로수별 용량 일전환계수 추정-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 45-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dc.date.awarded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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