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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차량 비율을 고려한 고속도로 공사구간 가변속도제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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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고승영-
dc.contributor.author이동훈-
dc.date.accessioned2017-07-14T04:12:33Z-
dc.date.available2017-07-14T04:12:33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726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423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설환경공학부, 2014. 2. 고승영.-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도로의 유지관리가 중요해지면서 각종 도로에 공사작업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차로통제가 이루어지는 고속도로 공사구간에서는 기본구간에 비하여 교통 혼잡과 사고발생 가능성이 증가한다. 따라서 공사구간에서의 교통 혼잡과 사고발생 가능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운영방안 모색이 필요하며, 최근 가변속도제어에 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고속도로 공사구간 가변속도제어 관련 연구에서는 제한속도를 결정할 때 주로 점유율과 평균속도 등을 고려하고 있으나, 중차량의 영향에 대한 고려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 공사구간에서의 중차량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기존문헌고찰 및 현장조사를 수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가변속도제어전략을 수립하였다. 제어전략의 효과평가를 위해 실제 네트워크에 대하여 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하였고, 속도 변동계수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상 네트워크에 대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변속도제어전략을 적용하게 되면, 유입교통량이 1300(대/시/차로) 이상인 범위에서 교통류 안정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속도로 공사구간에서는 유입교통량 수준에 따라 중차량 비율을 함께 고려하여 가변속도제어를 적용하면 보다 안정적인 교통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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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4
2.1 고속도로 공사구간 4
2.2 중차량 7
2.3 가변속도제어 9
2.4 교통류 안정성 13
2.5 연구의 차별성 15

제3장 현장조사 16
3.1 현장조사 개요 16
3.2 공사구간 교통류 영향 분석 17
3.3 시뮬레이션 분석 정산 자료 구축 22

제4장 연구 방법론 23
4.1 주요 용어정의 23
4.2 가변속도제어체계 24
4.3 제한속도결정 알고리즘 27
4.4 분석방법 30

제5장 시뮬레이션 분석 32
5.1 분석대상 네트워크 32
5.2 시뮬레이션 요소 정산 33
5.3 분석조건 설정 37
5.4 분석결과 40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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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837646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가변속도제어-
dc.subject고속도로-
dc.subject공사구간-
dc.subject중차량-
dc.subject.ddc624-
dc.title중차량 비율을 고려한 고속도로 공사구간 가변속도제어전략-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 55-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dc.date.awarded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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