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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관성이 있는 변수를 고려한 주성분 분석 기반의 안전성능함수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고승영 | - |
dc.contributor.author | 강동운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4T04:12:37Z | - |
dc.date.available | 2017-07-14T04:12:37Z | - |
dc.date.issued | 2014-02 | - |
dc.identifier.other | 000000017437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2423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설환경공학부, 2014. 2. 고승영.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안전성능함수 구축 시 변수 간 상관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의 활용성을 검토하였다. 모형 구축에 있어 상관성 있는 변수를 동시에 사용하면 해당 요인들의 효과가 편향되어 과대, 과소 추정이 일어날 수 있다. 주성분 분석은 서로 직교하는 요인을 추출하여 변수들의 상관성을 해결해줄 수 있다. 이를 위하여 경부, 영동, 서해안 고속도로의 2008년부터 2012년까지의 자료를 사용하였고, 종속 변수는 사고 건수, 독립 변수로는 AADT, 구간길이, 평면선형, 종단선형, 차로수가 사용되었다. 사례 분석 결과, AADT와 차로수의 상관관계가 높았고, 두 변수가 동시에 모형에 적용되었을 때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을 통해 안전성능함수를 구축하였다. 산포도를 통해 확인한 결과, 변수 간 상관성 문제가 해결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CURE plot과 절대평균편차 (Mean Absolute Deviation, MAD), 평균제곱오차의 제곱근 (Root Mean Square Error, RMSE)을 통해 모형의 적합도와 예측력을 확인해 본 결과, 모형의 fit도 적합했으며 기존 모형에 비해 예측력도 비교적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결과는 보다 정확한 안전시설물 및 사고 요인 분석에 사용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1
제2장 선행연구 검토 2 2.1 안전성능함수 2 2.2 주성분 회귀분석 4 제3장 연구 방법론 5 3.1 모형 구축 5 3.2 주성분 분석 7 제4장 사례 분석 11 4.1 분석 자료 구축 11 4.2 변수 간 상관성 문제 14 4.3 주성분 분석을 통한 안전성능함수 구축 20 4.4 모형 검증 28 제5장 결론 및 향후 과제 32 참고문헌 34 부 록 38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2712511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교통안전 | - |
dc.subject | 상관성 | - |
dc.subject | 안전성능함수 | - |
dc.subject | 음이항 회귀분석 | - |
dc.subject | 주성분 분석 | - |
dc.subject.ddc | 624 | - |
dc.title | 상관성이 있는 변수를 고려한 주성분 분석 기반의 안전성능함수 개발 | - |
dc.type | Thesis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itation.pages | ⅳ, 41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 - |
dc.date.awarded | 2014-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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