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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 접근로의 통행밀도를 고려한 가로변 버스정류장과 신호교차로 간 적정 이격 거리 산정 : Estimation of Appropriate Separation Distance between Road-side Bus Stop and Signalized Intersection Considering Traffic Density of Intersection Appr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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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고승영-
dc.contributor.author박세환-
dc.date.accessioned2017-07-14T04:12:43Z-
dc.date.available2017-07-14T04:12:43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747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4234-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설환경공학부, 2014. 2. 고승영.-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신호교차로 인근 노변 정류장에서 발생하는 버스 차로변경을 다루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한 버스 차로변경 소요시간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정류장 적정 이격 거리를 산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서울시 신호교차로 10개소에서 발생한 272건의 버스 차로 변경 자료와 통계 프로그램인 R i386 3.0.2를 이용하였다. 또한 구축한 모형에 비첨두시 값을 적용하여 적정 이격 거리를 산정 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버스 차로변경 시간과 버스의 차로변경 속도, 이격 거리는 음의 선형 관계를 갖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둘째, 버스의 차로변경 시간은 주기 종료 시의 구간 밀도와 버스의 1회 차로 변경 당 횡단 차로수의 증가에 따라 지수함수 형태로 증가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개발된 모형에 비첨두시의 버스 차로 변경 시간 및 차로 변경 속도, 밀도를 고정한 후에 적정 이격 거리를 추정한 결과, 적정 이격 거리는 2차로 도로 273m에서 1차로 수 증가 마다 약 142m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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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의의와 구성 4
제2장 기존연구고찰 6
2.1 간격수락에 관한 연구 6
2.2 연속류 차로변경에 관한 연구 10
2.3 단속류 차로변경에 관한 연구 10
2.4 교차로 지체 산정에 관한 연구 12
2.5 버스정류장에 대한 국내 기준 13
제3장 분석 방법론 16
3.1 분석방법 16
3.2 회귀모형 16
3.3 분석절차 18
제4장 모형 구축 및 분석 19
4.1 분석 변수 선정 19
4.1.1 차로변경의 정의 19
4.1.2 버스 차로변경특성 관련 변수 20
4.1.3 교차로 혼잡관련 변수 20
4.1.4 기하구조 관련 변수 20
4.2 분석대상구간 21
4.3 데이터 수집 방법 25
4.4 데이터 가공 방법 26
4.5 Data set 구성 27
제5장 분석결과 29
5.1 기술 통계량 29
5.2 모형추정결과 29
5.3 모형의 활용 32
제6장 결론 및 향후 과제 33
6.1 결론 33
6.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34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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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1406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버스 차로변경-
dc.subject버스정류장 위치-
dc.subject단속류-
dc.subject다중선형회귀-
dc.subject.ddc624-
dc.title교차로 접근로의 통행밀도를 고려한 가로변 버스정류장과 신호교차로 간 적정 이격 거리 산정-
dc.title.alternativeEstimation of Appropriate Separation Distance between Road-side Bus Stop and Signalized Intersection Considering Traffic Density of Intersection Approach-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41-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dc.date.awarded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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