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용자 방문 이력과 보행 공간 특성을 반영한 POI 추천 연구 : A Method for POI Recommendation Using User Visit History and Characteristics of Pedestrian Spa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세림

Advisor
유기윤
Major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POI 추천라플라시안 임베딩사용자 방문 이력보행 공간 특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설환경공학부, 2014. 2. 유기윤.
Abstract
최근 GPS가 장착된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화와 함께 위치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Location based Social Network Service, LBSNS)가 성장하고 있다. 관련 서비스 업체들은 사용자에게 체크인(check-in)활동을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한 체크인 데이터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해 실용적으로 활용하고자 산업과 학계의 영역에서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POI 추천 서비스의 경우 소셜 네트워크의 사회적 관계망인 LBSNS의 친구들의 방문 이력을 활용한 추천 기법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POI 추천이 친구들의 방문 이력이 충분치 않은 지역에서 이루어질 경우 오히려 추천의 결과를 왜곡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추천을 받는 대상을 보행자로 한정하고 이동의 제약으로 국지적 범위 내에서 활동하는 보행자의 특성에 의거하여 전체 사용자들의 방문 이력뿐 아니라 POI의 공간적 분포를 고려한 POI 추천 방법을 제안하였다. LBSNS 사용자와 POI를 그래프의 노드로 보고 각 노드의 연결성을 체크인 여부와 POI사이의 보행 이동 거리로 표현하였다. 그래프에 스펙트럴 그래프 이론의 일종인 라플라시안 임베딩 기법을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목표 POI(target POI)를 방문하거나 관심이 있는 사용자들에게 유사도가 높은 순서대로 연관 POI(correlated POI)를 추천해주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으로 추천된 POI의 정확성과 추천 순서의 우수성을 비교 평가한 결과 제안된 방법이 포스퀘어 서비스나 사용자 방문이력만을 고려한 방법보다 우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성과는 기존의 다양한 POI 추천 방법 중 추천을 받는 대상을 보행자로 한정할 경우 친구 관계 대신 전체 사용자 방문 이력과 POI의 공간적 분포를 함께 고려함으로써 기존 POI 추천 방법과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23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