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havior of RC/PSC concrete slab subjected to impact load

충격 하중을 받는 RC/PSC 콘크리트 슬래브의 거동 해석

최근 미국의 9.11 테러 이후 항공기, 선박의 충돌 등의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충격하중 재하시 구조물의 안전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이를 위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충격 하중을 받는 RC/PSC 슬래브의 거동의 관측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수행하였고, 이 때, 동적증가계수, 재료모델, 경계조건을 변수로 지정하여 변수들이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해석에 사용된 대상 실험은 연세대에서 수행한 자유낙하 충돌시험을 선택하였고, 이 실험은 원전격납건물에 항공기 충돌이 발생한 경우를 모사했다. 해석 결과로는 관통깊이, 최대처짐, 표면균열면적을 계산하여 실험체의 거동을 설명했다. 또한 운동 에너지와 소성에너지를 통해 충격 메커니즘을 파악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각각의 변수들은 거동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충격 메커니즘에는 영향을 크게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석을 통해 변수들의 영향을 검증하고 다양한 범위의 변수들을 고려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확인하였고, 이러한 결과들은 추후 충격하중 관련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써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충격하중; 동적증가계수; 동적효과; 충돌시험; FEM 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