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차량 속도궤적 자료를 활용한 과속방지턱의 영향구간 분석 : An Analysis of Influencing Section of Speed Humps Using Vehicle Speed Profile Dat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규근

Advisor
고승영
Major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과속방지턱영향구간속도궤적생존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설환경공학부, 2015. 2. 고승영.
Abstract
과속방지턱은 국내 도로에 가장 보편적으로 설치된 도로안전시설 중 하나이다. 과속방지턱을 고속으로 통과할 경우 차량 및 탑승자에게 수직 방향의 충격이 가해지게 되므로, 이를 완화하려는 운전자들의 회피 행동으로부터 속도 저감 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기존의 연구들은 평균 속도 감소폭 또는 속도감소율 등의 순간적인 지표들을 사용하여 과속방지턱의 속도 저감 효과를 간단하게 표현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지표들은 과속방지턱의 속도 저감 효과가 미치는 범위에 대한 정보를 주지 못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과 차량이 제한속도 이하로 주행하게 되는 구간을 과속방지턱의 속도 저감 효과가 미치는 범위라고 설정하고, 이를 영향구간이라고 정의하였다. 과속방지턱을 통과하기 전과 후의 영향구간에 대하여 분석함으로써, 운전자들의 과속방지턱 통과 행태를 관찰하였다. 추가적으로, 시간대와 차종과 같은 외부 요인이 변화함에 따른 영향구간의 변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과속방지턱 사이 구간에서의 제한속도 이하 주행 구간 비율을 유효영향구간비율로 정의하였다. 이를 통해 연속형 과속방지턱 사이 구간에서의 속도 저감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통과 전‧후 영향구간은 통과 후 영향구간이 더 길게 관측되어 비대칭임이 확인되었으며, 연속형 과속방지턱에서 단일형 과속방지턱보다 1.12∼2.21배까지 연장되었다. 시간대에 따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 차종 간의 차이는 주어진 조건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났다. 유효영향구간비율은 시간대보다는 차종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간에는 승용차와 화물차 간의 차이가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부터, 연속형 과속방지턱이 단일형 과속방지턱보다 넓은 범위에 대하여 속도 저감 효과를 작용하는 데에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통과 전‧후 영향구간만을 고려했을 때에는 연속형 과속방지턱의 이점이 드러나지 않았다. 하지만 유효영향구간을 이용하여 과속방지턱 사이 구간까지 고려하면, 제한속도 이하로 주행하는 구간의 길이가 단일형 과속방지턱에 비해서 1.19∼3.73배까지 연장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연속형 과속방지턱이 경제적인 이점을 갖게 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이 현행 지침인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에 포함될 경우, 과속방지턱의 실제 현장 설치 시에 실무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과속방지턱 설치 지점 및 연속형 과속방지턱 설치 간격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바람직한 과속방지턱 설치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29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