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계층적의사결정법 및 퍼지이론을 이용한 교통약자 맞춤형 경로탐색기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문미경

Advisor
유기윤
Major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교통약자경로탐색보행장애요소AHP퍼지이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설환경공학부, 2016. 2. 유기윤.
Abstract
최근 지속적으로 교통약자의 이동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법안 제정 및 관련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 초기 단계로 미비한 상태이며 대부분 단순 제도적 시설공급 측면에 치중되어 있다. 이는 교통약자의 일시적 이동상의 불편함을 해소할 뿐이며 실제 교통약자에게 향상된 이동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보다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경로정보 제공에 관한 실질적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약자의 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사로, 계단과 같은 물리적 요소가 고려된 교통약자 유형별 맞춤형 경로를 탐색하는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선행연구 및 관련 연구를 분석하고 실험에서 이용할 데이터 속성을 참고하여 경로 탐색 시 고려할 교통약자의 보행에 방해가 되는 보행장애요소를 선정하였다. 계층적의사결정법(AHP)을 이용하여 최종 선정된 보행장애요소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산정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퍼지 시스템을 통하여 최종 산출된 보행장애요소의 가중치와 보행자 네트워크의 링크 속성값이 종합된 교통약자의 보행에 방해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값 보행방해도를 도출하였다. 보행방해도를 바탕으로 거리 요소가 포함된 보행경로비용을 계산하고 최단경로알고리듬 중 하나인 다익스트라 알고리듬을 이용하여 이 값이 최소가 되는 경로를 탐색함으로써 교통약자 유형별 이동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맞춤형 경로를 제공한다. 서울시 마천1동을 대상으로 서로 다른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하여 교통약자 유형별 경로를 탐색하고 실제 현장 실험을 통하여 각 경로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된 경로가 실제 교통약자의 이동에 편의를 향상시키는 유의미한 경로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경로 탐색 기법을 이용하여 추후 교통약자 맞춤형 경로안내 서비스가 제공된다면 교통약자의 활발한 사회적‧경제적 참여를 돕고 이동복지향상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31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Engineering Practice School (공과대학/대학원)Dept. of Civil & Environmental Engineering (건설환경공학부)Theses (Master's Degree_건설환경공학부)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