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er's core self-evaluation, ethical behavior, and employee's job performance

본 논문은 자기일관성이론, 사회학습이론, 사회적 교환이론을 바탕으로 윤리적 리더십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즉, 리더의 어떠한 특성이 윤리적 리더십의 선행요소로 작용하는지 고찰하고 조직 특성이 이러한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뿐만 아니라, 리더의 윤리적 행위가 부하들의 역할 내, 외의 행동과 갖는 관계를 밝힘과 동시에 부하의 특성이 이러한 관계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일관성이론을 바탕으로 핵심적 특성(자존감, 자기효능감, 정서적 안정, 통제 위치)으로 구성된 리더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윤리적 행위의 선행 요소로서 살펴 보았으며 리더십의 트리클다운(trickle down) 효과와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하여 조직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이 이러한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윤리적 리더십이 부하들의 직무수행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함과 동시에 사회적 교환이론을 바탕으로 부하들의 교환이데올로기가 이러한 영향의 크기를 조절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상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26 개의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230 개의 상사-부하 쌍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리더의 핵심자기평가와 윤리적 행위와의 긍정적 관계가 지지되었으며 (β = .19, p < .01), 조직 공정성에 인식의 조절효과는 지지되지 않았다. 오히려, 리더의 조직 공정성에 대한 인식은 윤리적 행위에 직접적인 양의 관계를 보였다 (β = .20, p < .01). 또한, 상사의 윤리적 행위와 부하의 직무수행에 직접적인 영향은 모두 지지되었으며 (β = .25, p < .001

β = .31, p < .001), 부하의 교환이데올로기의 조절효과는 과업과 조직을 대상으로 한 조직시민 행동에 대해 예상과 반대의 방향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β = .64, p < .05

이상의 결과들은 윤리적 리더십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새로운 연구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이론적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우선, 리더의 조직공정성에 대한 인식이 윤리적 행위에 미치는 직접적 효과는 리더십의 트리클다운 효과에 대한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부하의 교환이데올로기가 갖는 조절효과는 비록 가설과 반대로 나타났지만 기존의 연구와 이론에 합치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 발판이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추가분석에서 확인한 윤리적 리더십의 비선형적 영향은 직원의 역할 내, 외의 행동과 그에 대한 메커니즘 연구에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실무적으로 몇 가지 시사점을 갖는다. 첫째로, 리더의 특성과 조직의 공정성이 윤리적 리더십의 발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힘으로써 윤리적 풍토를 조성하고자 하는 인사담당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리더의 윤리적 행위가 부하들의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과 부하의 특성이 그러한 영향에 미치는 효과를 밝힘으로써 부하의 특성에 따라 리더십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여러 가지 장점과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미진한 부분 또한 존재한다. 이러한 점은 추후 연구를 통해 보완되기를 바라며, 이 연구가 조직행동과 기업 윤리에 대한 연구의 발전에 작게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Drawing on self-consistency, social learning, and social exchange theories, this study examines both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leaders ethical behavior. In the present research, I suggest that leaders positive self-concept composed of core traits (self-esteem, generalized self-efficacy, emotional stability, and locus of control) can anticipate the ethical behavior and his/her organizational justice judgment has the moder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re self-evaluation and ethical behavior. Also,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 ethical behavior and subordinates job performance (i.e., task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employees exchange ideology.

These hypotheses were tested with data collected from 230 leader-follower dyads in 26 firms located in Republic of Korea. Analyses of multisource data demonstrated that leaders core self-evaluation was positively related to leaders ethical behavior. In turn, leaders ethical behavior was positively related to followers job performance (i.e., task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Unfortunately, moderating effects of leaders judgment on organizational justice with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re self-evaluation and ethical behavior was not significant. Rather, the result demonstrated that the overall justice judgment has positive direct effect on leaders ethical behavior, supporting the trickle-down effect of ethical leadership, and the hypothesized moderating effects of followers exchange ideology withi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 ethical behavior and job performance were oppositely supported.

In summary, this study attempts to make a contribution to the enhancement of knowledge in the ethical leadership literature with integrative approach which considers organizational context (i.e., organizational justice), trait of leader and follower (i.e., core self-evaluation and exchange ideology), leadership (i.e., ethical leadership), and employees job performance (i.e., in-role and extra-role performance).

TMGT effect